숲에서 행복한 오늘을 위해 숲을 누려야 할 다음 세대를 위해 생태환경교육센터 포!레스트 > 숲 내일을 꿈꾸다

본문 바로가기

숲 내일을 꿈꾸다


녹색동행 숲에서 행복한 오늘을 위해 숲을 누려야 할 다음 세대를 위해 생태환경교육센터 포!레스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PSDH8775.jpg

1 포!레스트 전경

 

강릉생명의숲이 스무 살 되던 2019년, 포!레스트가 태동했다. 20년간 키워온 ‘숲교육’이 새로운 땅에서 뿌리를 내리고 꽃을 피운다. 숲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숲을 누려야 할 다음 세대를 위하여 포!레스트는 숲과 사람을 이어주는 징검다리 역할을 통해 행복한 세상을 꿈꾼다.

 

IMG_3915.JPG

2 자연물을 이용한 만다라 명상


KakaoTalk_20220519_115606774_08.jpg

3 유아생태교육 

 

PSDH8527.jpg

4 포!레스트 사무국

 

숲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포!레스트는 강원영동생명의숲(구, 강릉생명의숲) 부설 생태환경교육센터다. 강릉생명의숲 20년 역사 속 중요하고 커다란 몫으로 자리하고 있던 ‘숲 교육’의 분갈이를 통해 생명의숲은 시민단체로서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숲교육은 보다 전문성과 체계성을 갖추고자 했다. 포!레스트는 현재 140명의 산림복지전문가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강원도 비영리민간단체, 산림형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었다.

 

생명의숲은 숲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숲을 건강하게 지켜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힘쓰는 시민단체다. 포!레스트는 생태환경교육단체로서 숲의 가치와 중요성, 기후 위기 대안으로 숲의 역할을 직접적으로 알리는 교육을 진행한다. 뿐만 아니라 숲에서의 즐겁고 특별한 경험, 숲에서 느끼는 편안함과 치유의 경험을 통해 참가자들은 숲이 좋아 숲에 고마움을 느끼고, 숲의 상처에 공감 하여 숲의 지금 모습을 오랫동안 지켜가고자 하는 마음을 갖게 된다.

 

다음 세대를 위한 숲

포!레스트는 위탁사업과 자체 교육사업을 함께 진행한다. 강릉국유림관리소 위탁사업으로 진행하는 숲 해설은 ‘찾아가는 숲교육’으로 학교숲 교과 연계, 자유학년제 연계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4 년째 진행하고 있는 ‘산림치유’도 지정된 치유의 숲이 아니라 도심숲이나 해안숲으로 ‘찾아가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포!레스트는 스트레스 직군, 소외계층, 건강 상태 등에 따라 늘 다양하고 새로운 치유 선물을 나누고 있다.

 

포!레스트의 자체 교육사업인 ‘강릉 숲·문화답사 일번지’는 지점별 미션을 통한 능동적 참여와 문제 해결 방식으로 지역의 숲과 나무, 역사와 문화, 인물을 탐색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초등학교 사회 교과 연계로 학교의 반응이 뜨겁다. 역사와 문화가 집약된 강릉 최고의 코스를 게임으로 돌아보며 강릉을 재미있게 익히는 블루마블 게임 ‘강릉, 어디까지 가봤니’를 개발하여 지난해에는 강릉시 관광기념품 공모전에서 동상을 수상하며 해외로 소개되기도 했다. ‘숲밧줄놀이’는 이웃 동네 동해와 삼척, 평창에까지 소문이 났다. 신체 발달에 균형감각, 배려심까지 길러주는 숲밧줄놀이는 유아, 초등학생들에게 최고의 즐거움이다.

 

P60_숲밧줄놀이.jpg

5 숲밧줄놀이


 

p60_6번사진교체.jpg

6 ‘강릉, 어디까지 가봤니?’ 게임 현장

 

P60_해먹쉼터.jpg

7 해먹쉼터

 

숲과 사람의 참 좋은 만남

올해 2월, 포!레스트는 도시 생활을 접고 시골 마을로 터전을 옮겼다. ‘찾아오는 산림복지’ 시대를 열겠다는 포부가 구체적인 현실이 되고 있다. 신나는 ‘숲밧줄놀이’와 향기로운 ‘창포 비누 체험’과 맛있는 ‘한과 체험’을 세트로 묶어 구성했는데, 반응은 폭발적이다. 특히 마을숲에 마련한 ‘숲놀이터’는 365일 어린이날이 펼쳐질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고 있다.

숲놀이터 운영팀2.jpg

8 숲놀이터 운영팀


p61 (2).jpg

9 숲놀이터 운영팀

 

앞으로는 마을의 다양한 자원을 발굴하고 체험으로 연결하여 사계절 상설 체험장을 운영할 토대를 마련할 계획이다. 이렇게 숲은 바라만 보는 문화가 아니라 숲속에서 사람과 자연이 하나가 되는 문화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포!레스트 회원들을 위한 역량 강화교육도 알차게 꾸려나갈 계획이다. 강원영동생명의숲에서 숲해설가 양성과정을 20년째 진행해 오고 있다. 이 교육과정을 통해 매년 약 20여 명의 숲해설가가 배출된다. 이분들과 같은 가치를 갖고 회원들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으로 든든하게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조직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PSDH8542.jpg

 

포!레스트 김영기 대표

숲을 찾는 모든 분들이 숲에서 편안하셨으면 좋겠어요. 숲과 사람이 더불어 행복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포!레스트는 숲과 사람을 연결하는 징검다리가 되겠습니다.”

Total 18 / 1 page

숲 내일을 꿈꾸다 목록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