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 산림복지 실현, FOREST 4U > 언제 어디서나 숲

본문 바로가기

언제 어디서나 숲


랜선 숲체험 세계 속 산림복지 실현, FOREST 4U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본문

forest4u.png

세계 속 산림복지 실현, FOREST 4U

지난 2월 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는 개발도상국의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 한국형 산림복지의 국제 진출 활성화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글로벌 직무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내부 구성원 대상 Forest 4U 공모전을 진행 했다.

Forest 4U는 숲을 가까이에서 느낄 수 있도록 당신에게 전달한다는 의미인 ‘Forest for you’에 Usually(일상에 서), User-Friendly(사용하기 쉬운), Useful(유용한), Untact(비대면)의 앞글자를 따 누구나 생활 공간에서 특별한 도구 없이 손쉽게 사용하며 산림복지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는 비대면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산림복지를 통한 글로벌 케어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된 이번 공모전은 산림복지전문가들을 대상으로 2월 4일 부터 18일까지 2주간 손수 제작한 비대면 콘텐츠를 접수 받았고, 관련 전문위원들의 1차 심사를 통해 최고 득점작 4점을 추천받았다. 1차 심사를 통해 추천된 4점의 작품을 대상으로 3월 10일부터 23일까지 국민생각 함을 통한 대국민 투표를 진행하여 최우수상(내 마음의 솔향기, 국립대관령치유의숲) 1점, 우수상(잠자는 편백 숲, 국립산림치유원 산림치유1팀) 1점, 장려상(숲을 배달해드립니다, 국립양평치유의숲) 1점을 최종 선정하였 다. 한국산림복지진흥원은 공모전에서 선정된 작품에 영어 또는 수원국 현지어 내레이션과 자막을 삽입하고 내용을 재편집하는 등 국외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는 작업을 진행하여 개발도상국(CLMV 국가: 캄보 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에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비대면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물리적 환경의 조성을 돕기 위해 내용 연수가 경과된 PC를 정비하여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를 통해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관련문의: 한국산림복지진흥원 민관상생협력팀 전은정 주임(042-719-4266)


솔향기2편.jpg

[링크 바로가기]

 

내 마음의 솔향기

위치: 국립대관령치유의숲

숲은 몸과 마음에 활력을 준다. 숲속에 들어가는 것만으로도 지친 몸과 마음이 치유되지만, 숲을 만끽할 수 있는 활동까지 함께한다면 더욱 좋다. 특히 국립대관령치유의숲에서 소개하는 다섯 가지의 산림치유프로그램은 코로나블루 해소에 탁월하다. ‘바르게 걷기’, ‘피톤치드 호흡’, ‘아로마 테라피’, 야생화 도안을 색칠하는 ‘숲채화’, 이야기가 있는 힐링 다도 ‘차담’ 등 각 프로그램의 과정을 상세하게 보여주면서 설명해주기 때문에 영상을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차분해지고 안정된다.

 

 

 

KakaoTalk_20220405_133925511_01.png

 

지친 나를 치유해주는 숲

위치: 국립대관령치유의숲

숲의 건강한 기운을 더 효과적으로 받으며 숲과 친해지는 법. 바로 산림치유지도사와 함께 떠나는 것이다. 산림치유지도사의 뒤를 따라 아름다운 대관령치유의숲속을 천천히 따라 걸으며 곳곳의 상세한 소개를 들어보자. 나뭇잎의 촉감을 느끼고 향을 맡아보는 과정, 건강측정실에서 다양한 장비를 이용해서 내 몸을 살펴보는 과정 등 대관령치유의숲을 즐기는 다양한 방법을 현장감 넘치는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랜선숲체원_숲을 배달해드립니다_이미지교체.jpg

[링크 바로가기]

 

숲을 배달해드립니다

위치: 국립양평치유의숲

코로나19로 인해 마음 돌봄이 필요할 때, 국립양평치유의숲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체험들로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시간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 금강숲 아래서 편백나무 나이테를 활용해 나에게 편지를 적어보고, 피톤치드가 풍부한 잣나무명상쉼터 아래서 만다라 명상을 통해 복잡한 인생의 문제를 술술 풀어내보자. 편백 향기 테라피를 통해 숲의 향기와 호흡에 집중해 보는 등 국립양평치유 의숲은 멀리 숲을 가지 않아도 집에서 숲을 온전히 즐길 수 있는 하루를 선물한다.

 

 

 

잠자는편백숲.jpg

[링크 바로가기]


잠자는 편백숲

위치: 국립산림치유원

편백나무는 우리가 많이 활용하고 있는 나무 중 하나다. 고급 내장 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온천이나 노천탕에서도 볼 수 있는 나무로 물에 닿으면 그 향이 진하게 퍼지는 것이 특징이다. 국립산림치유 원에서는 비대면 콘텐츠로 피톤치드가 풍부한 편백나무를 이용해 편백베개를 만드는 과정을 영상에 담았다. 완성된 편백베개를 베고 잠시 숲으로 떠나보자. 지치고 힘든 순간에 치유 명상을 하며 가장 가까운 나만의 숲길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Total 13 / 1 page

언제 어디서나 숲 목록

게시물 검색